안은집

House @ Jinju  



Location : Jinju-si, Republic of Korea
Site Area : 236.50㎡
Constructed Area : 196.48㎡ 
Constructed year : 2021
Type : Residential
Photographs : Choi yong joon
Client : Private


  사이트는 인접 대지의 집들과 도로로 사방이 둘러싸인 땅이었다.  땅 안에 마당이라는 여백을 만들어 모든 공간이 숨 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다. 공간들의 확장과 중첩으로 실제보다 더 크게 느껴지는 여백을 만들고자 고민했던 프로젝트이다.
 마당은 도로에서 보이지 않는 안쪽에 배치되어 수평적으로는 주차장으로, 수직적으로는 2층 베란다로 이어진다. 15평 남짓 한 마당이지만 수평, 수직적으로 시야가 확장되기 때문에 훨씬 큰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내부 공간은 외부 공간(1층의 마당,2층의 베란다)을 안고 있는 ㄱ자로 배치하였다. 1층의 공용공간(거실,다이닝룸)은 마당을 따라 길게 배치되었고 폴딩 도어를 열면 게스트룸까지 확장되어 게스트룸-거실-마당으로 이어지는 깊은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주차 공간은 마당과 연결하여 처마가 있는 마당으로 사용할 수 있다.  2층 베란다는 남향 마당을 바라보도록 계획하여 시각적으로 개방감을 최대화하였다. 베란다와 연결된 2층 복도와 가족실은 하루 종일 해가 잘 드는 곳으로, 개인적 공간들의 구심점이 된다. 작은 가족실이지만 데크와 연결하여 넓게 사용할 수 있다. 
 안은집은 마당을 안고 도로에 등을 지고 있는 구조이지만, 입면 디자인을 통해 외부와 호흡하고 있다. 프라이버시 침해가 우려되는 도로변의 개구부에 사선 요소를 사용하여 최소 면적으로 최대 채광을 확보하고자 했다. 외부 현관에도 사선 벽을 적용하여, 도로를 향해 열려있는 모습이지만 깊이감을 주어 진입부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고자 했다. 2층 침실과 계단실 사이의 베란다는 맞은편 집으로부터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 각 실의 환기와 채광을 돕는다. 도로 모퉁이 변의 사선 대지도 계단실 등의 실을 배치하여 땅의 모양을 최대한 활용하였다.